Programming/C DataStructure

Data Structure 소개

양디 2015. 12. 24. 22:40

Why Data Structure?

프로그래밍을 할 때에 우리는 수많은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하며, 수정하며 사용한다.

그렇다면 이런 변수들은 어디에 저장되는 것일까? 바로 Memory 공간에 저장된다. 특히나 RAM 공간에 저장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RAM의 사전적 정의이다.

RAM(Random Access Memory)은 기억된 정보를 읽어내기도 하고 다른 정보를 기억시킬 수도 있는 메모리로서,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응용 프로그램의 일시적 로딩(loading),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등에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RAM [random access memory] (두산백과)

위의 설명을 보면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에 사용된다고 나와 있다.

이러한 변수들은 영구적으로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저장된다.

컴퓨터를 구매하기 위해서 RAM에 대해 알아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겠지만, 하드디스크처럼 500GB, 1TB 하는 엄청난 용량이 아니라

4GB, 8GB 식으로 그 공간이 그렇게 크지 않다. 그렇다면 이러한 비교적 작은 공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물론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인하여 이전의 256MB, 512MB RAM 환경의 시기에 비해서는 그 중요성이 조금 떨어졌을지도 모르나,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시기와 용도, 환경에 맞는 데이터 구조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요약> 제한된 Memory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Data Structure가 필요하다!


What Data Structure?

What Data Structure?

블로그에서 다룰 데이터 구조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Array 
  2. Struct
  3. Linked List
  4. Stack
  5. Queue
  6. Tree   
  7. Graph

흔히 데이터 구조는 각각의 노드가 1:1로 매칭되는 선형 구조, 1:n 혹은 n:m으로 매칭되는 비선형 구조로 나뉜다.

모든 내용의 글을 다 읽게 된다면, 다시 돌아와서 다음 질문에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질문> 위에 나열 된 데이터 구조들을, 선형 구조와 비선형 구조로 나눈다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