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생활/가전

스마트 자전거 자물쇠 - Noke U-Lock

양디 2016. 2. 21. 19:46



Noke U-Lock


요즘 취미 및 건강을 위해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람들이 타는 자전거는 싸게는 만원단위, 비싸게는 천만원 단위의 자전거도 타고다닌다.


이러한 자전거를 안전하게 지키는 것은 자전거를 타는것 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다.


이번에 인디고고에서 펀딩중인 제품은, 스마트 시대에 맞게 스마트한 자전거 자물쇠이다.




위와 같이 생겼다.


강합금으로 만들어져서 튼튼하고, 스마트 기기이지만 밖에 세워두어야하므로 방수 기능 또한 된다.


리튬 AA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충전이 가능하다.




그다지 보기 편한 그림은 아니지만, 위의 여성의 허벅지 부분에 블루투스가 보이는가 ?


이 자물쇠는 스마트폰 블루투스로 열고 닫을 수 있다.



스마트 기기 답게, 스마트 워치에 어플을 사용하여서도 열 수 있다.




고가의 자전거일수록 도난의 위험이 큰데, 이 자전거 자물쇠는 알람 기능을 추가하였다.


스마트폰 어플로 조작하지 않고 건드릴 경우, 삐 삐 대는 알람소리가 들려 주변의 시선을 끈다.


이정도면 어지간한 강심장 도둑이 아니면 도망가지 않을까 ?




친구에게 자전거를 타게 해주고 싶을때는, 위의 사진과 같이 자전거 권한을 시간에 따라서 인계해줄 수도 있다. 편리하다.





자전거도 그렇고, 자동차도 가끔씩 주차해 둔 곳을 까먹을 때가 있다. 


이러한 문제도 해결해준다. GPS 기능이 탑재되어 주차시킨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꺼졌을때는 어떻게 하나 ? 하는 문제점엔 위와 같은 해결책을 내놓았다.


자물쇠의 손잡이 부분에 손가락을 터치하는데, 터치의 길이와 주기를 조절해서 암호를 설정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꺼내기 힘든 상황이거나, 스마트폰이 꺼져 있다거나 할 때에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블루투스로 작동하는 키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이것은 별매품이다.


아무래도 무선 통신이다 보니 보안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데, 


Bluetooth 4.0에 128bit AES 암호화 기법을 사용해서 통신을 암호화하였다.


AES 128bit면 컴퓨터로 푸는데 시간이 어마어마하다.


슈퍼컴퓨터 1대로 AES128bit를 크랙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1,020,000,000,000,000,000 년이라고 한다. 1.02 * 10 ^ 18


컴퓨텅 파워가 나날이 발전하고, 클러스터 기법을 통해서 시간이 단축될 수 있더라도, 누가 자전거를 훔치기 위해서 수천대의 컴퓨터를 수천시간에 걸려서 해킹하려나 싶다.



Noke U-Lock 구매 및 가격


인디고고 바로가기


하나에 $109 로, 5월에 배달 받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