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Linux

리눅스 장점과 단점

양디 2016. 2. 24. 11:58


리눅스의 장점


  • 무료 !
  가장 먼저, 리눅스는 완전한 무료 시스템 운영체제이다. 완전한 무료라는 것은, 사용 뿐만 아니라 수정, 배포에 이르기까지 모두 저작권 등의 제한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픈 소스이며, 무료로 수정/배포할 수 있다는 장점 아래에서 수많은 리눅스의 재배포 버전들이 나왔으며,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다. 대표적인 예로 Ubuntu , CentOS, Fedora, RedHat, Back 등이 있다. 이러한 리눅스 계열들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각각 가장 중점으로 하는 기능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기능에 맞춰서 계열을 고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안정적이다
  리눅스는 안정적이다. 시스템의 충돌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예로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윈도우의 블루스크린 등이 리눅스 환경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리눅스의 경우에 시스템 충돌이 일어나더라도, 해당 충돌이 일어난 부분만 픽스하면 된다. 윈도우처럼 전체 시스템이 마비되지는 않는다.
  또한 장시간 운영에 적합하다. 리눅스는 오랜 시간 켜두더라도 시스템 성능의 저하가 일어나지 않는다. 리눅스는 보통 디바이스나, 서버용으로 사용하기 마련인데 이런 경우에 아주 오랜 시간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장 시간 사용에 적합하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악성 프로그램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 전 세계의 대다수의 PC 사용자는 윈도우즈 를 사용한다. 따라서 많은 해킹, 바이러스, 웜 등의 악성 소프트웨어들은 윈도우즈를 공격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이러한 일반적인 공격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은 장점이다. 그러나 리눅스를 표적으로 하는 공격도 적은 수나마 존재하므로 방심은 금물이다.
  • 저사양 고효율

  리눅스는 낮은 사양에서도 잘 돌아간다. 기본적으로 GUI나 사용자 편의를 위한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윈도우즈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은 윈도우즈의 큰 장점이지만, 그에 따라서 사용되는 리소스는 리눅스와 비교할 수 없다.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 적은 대신, 저사양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 물론 본인이 원한다면 수많은 기능들을 제작하거나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사양의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장점은 수많은 임베디드 디바이스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온다. 따라서 라즈베리파이 등 컴퓨터에 비해 사양이 좋지 않은 디바이스들이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를 사용하곤 한다.


리눅스의 단점


  • 윈도우 프로그램 실행 불가
  윈도우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든 프로그램들은 리눅스 환경에서 구동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프로그램들을 대체할 리눅스 전용 프로그램들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 학습곡선
  윈도우가 누구나 쉽게,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것에 반해, 리눅스는 정 반대이다. 어렵고, 적응하는데 오래 걸린다. 리눅스 기초 명령어부터 시작해서, 시스템을 손보는 등의 무한한 자유도가 보장된 대신, 그를 위해 학습해야 할 것들이 매우 많다.
  그렇지만 적응된다면 아주 강력한 운영체제임은 분명하다.


Reference

1.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Linux https://renewablepcs.wordpress.com/about-linux/advantages-of-using-linu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