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강좌 - 0. Why Javascript?

양디 2016. 10. 15. 14:27

JavaScript 개요.


공부를 하거나, 프로젝트를 하기 전에 목표와 동기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자신의 공부에 자부심을 갖게 해주고, 강력한 원동력이 되어 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먼저 왜 Javascript를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출처 : http://www.tiobe.com/tiobe-index/ >


위의 표는 2016년 10월에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자료이다. JavaScript는 작년 8위에서, 올해 6위로 올라간 것을 볼 수 있다. 점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왜 점점 많은 사람이 사용하게 되는 것일까 ? 

첫째로, 웹 어플리케이션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과거에는 기존의 안드로이드, iOS의 다양한 Native Application (모바일 환경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 비해 웹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은 미약하기 그지 없었다.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각종 센서, 위치 정보 등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Hybrid한 방식을 사용하는 것에 그쳤었다.

그러나 웹 브라우저와 웹 기술의 발전으로, 웹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수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웹기술의 3대 요소인 HTML, CSS, JavaScript의 필요성과 활용도는 점점 커지게 되었다.

웹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 웹 표준에 맞추고, 반응형으로 개발하는 것만으로 PC, Tablet, Mobile의 각종 Device의 환경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CrossPlatform 어플리케이션 제작이 이루어 진다. 즉, 아이폰을 위한 어플, 안드로이드를 위한 어플, 컴퓨터 환경을 위한 어플을 따로 만들 필요가 없다는 강점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웹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Javascript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둘째로, Node.js의 강세와 관련이 있다.

기존에 JavaScript는 웹 프론트엔드에서 사용되는 언어였다.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한 언어라기보다는 웹 페이지의 구성 요소들을 다루기만을 위한 언어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HTML, CSS 의 동작을 돕기 위한 수단으로의 역할을 했었을 뿐이었기에, 그 중요성이 미약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서버 측에서도 JavaScript 언어를 사용한 강력한 프레임워크가 나오게 된다. 그것이 바로 Node.js 이다.


Node.js 소개 바로가기


단순히 웹 브라우저 상에서 존재하는 언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서버를 위해 사용되며, 더 나아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언어에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점점 활용도가 늘어남에 따라 표준 또한 다양한 용도에 걸맞게 새롭게 나온다는 것 또한 아주 큰 장점이다.기존에 표준 기능으로 사용하지 못했던 다양한 기능들이 매년 새롭게 추가되고 있다.


본 강좌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부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보았고 JavaScript를 직접 실무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에게까지 모두 도움이 되기 위한 강좌가 될 것이다. 

특히, 웹에 종속되어 사용되는 JavaScript 의 모습이 아니라,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다루어질 것이다.


추후 목차를 정리해봐야 알겠지만, 초반부는 아무래도 프로그래밍을 처음 해보는 사람을 위한 내용이 주가 될 것이다.


천천히 따라해 보면서, 열심히 공부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감히 확신해 본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듯,


백견이 불여일행 한 분야가 바로 프로그래밍이다. 


반드시 직접 코딩해보고, 직접 해보자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