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Network

[네트워크] OSI 7 계층 (OSI 7 layer)

양디 2016. 2. 28. 14:13




OSI 7 계층


OSI는 Open System Interconnection 의 약자로, 국제 표준 기구인 ISO에서 만든 계층을 의미한다.

각각의 레이어를 모듈화하여 독립적으로 작동하게 하였고, 따라서 계층별로 수정 등에 용이하다.

1계층은 Physical 즉 물리 계층인데, 실제로 데이터를 물리적 전기 신호로 바꾸어서 전송해주는 역할을 한다. 전기 신호이므로 1과 0으로 이루어져있다.

2계층은 Datalink 계층으로, 가공되지 않은 내용의 전송을 담당하는 물리층을 신뢰성 있는 링크로 변환시켜 주고 노드 간 전송을 해준다.

3계층은 Network 계층으로, 우리가 쓰는 IP가 이에 해당한다. 패킷을 여러 통신망을 통해 목적지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4계층은 Transport 계층으로, TCP / UDP가 이에 해당한다. 데이터를 전송할 때에 신뢰성, 흐름 제어 등의 기능을 한다.

5계층은 Session 계층으로, 어플리케이션 간에 통신을 할 때에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을 설정해주고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6계층은 Presentation 계층으로 암호화 복호화 등의 기능을 한다.

7계층은 Application 계층으로 사용자로부터 데이터 등을 입력받고 아래 계층으로 전달해준다.

5,6,7 계층을 하나로 Application 계층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나중에 TCP와 UDP에 관한 내용을 따로 포스팅하겠다 !





댓글